육상이러닝센터 로고

자료실

자료실

육상관련도서

세계 최고의 마라토너들 저 자 티모시 녹스 출판사 지식공작소

책 소개

책소개

 

달리기의 다양한 측면을 살펴보는『Lore of Running series』제5권. 달리기와 마라톤에 관련된 내용이 총망라되어 있는 달리기 백과사전「달리기의 제왕」의 내용을 주제별로 묶어 11종의 파트북으로 만들었다. <세계 최고의 마라토너들>은 2부 6장 '전문가들로부터 배우기'를 담은 책이다. 세계적인 달리기 선수들이 자신만의 훈련 원칙의 열쇠를 어떻게 적용해 왔는지 설명하고 있다. 역사를 따라가면서 세계 최고의 러너들을 만나는 즐거움을 제공한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소개


티모시 녹스(Timothy Noakes) 
케이프타운대학교에서 운동과 스포츠 과학 교수이고, 뉴랜드에 있는 남아프리카 스포츠과학협회(Sports Science Institute of South Africa)에서 운동 과학과 스포츠 의학을 위한 의학연구회/UCT 연구 집단의 지도자다. 녹스는 케이프타운대학교에서 의학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70회 이상 마라톤과 울트라마라톤을 완주한 베테랑 주자다. 그는 많은 국제적인 스포츠 과학 잡지들의 편집위원이고 남아프리카 스포츠의학협회의 전 회장이다. 1999년에 그는 국제올림픽위원회 올림픽 과학아카데미(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s Olympic Science Academy)를 창설하는 22명의 요원들 중 한 사람으로 선정되었다. 녹스는 또 스포츠의학미국대학(American Collage of Sports Medicine)의 특별회원이다. 그와 아내 마릴린 앤은 남아프리카 케이프타운에 살고 있다. 

조현철 
한국발육발달학회 부회장, 한국운동과학회 이사를 역임했다. 일본 중경대학 운동생리학 연구실 연구원, 일본 도요타 간호학교 강사, 한국산업안전공단 지도위원과 자문위원, 중소기업청 기술지도 위원, 한국운동처방사협회 이사, 한국운동사협회 이사 등을 역임했다. 현재 용인대학교 체육학부 교수로 있다. 
주요 저서에는 '운동생리학 실험법', '운동과 건강', '운동생리학(주제별 정의 및 해설)', '운동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생리, 생화학 분석 방법' 등이 있다. 
주요 역서에는 '운동과 스포츠 생리학', '운동생리학', '스포츠를 위한 영양학', '신체조성과 체중조절', '운동생리학', '여성과 스포츠'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서론: 달리기에 대한 어떤 생각들 
편집자 서문 

역사적 관점 
마일에서 마라톤까지의 거리 
아프리카의 숙련된 달리기 선수들 
50km에서 100km의 장거리 
100km이상의 장거리 
결론: 엘리트의 훈련 방법들 
맺음말 

저자와 역자 소개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출판사 서평

 

이 책에서는 지난 반세기 동안 세계 정상급 선수로 분류된 주자들의 훈련 방법을 설명했다. 책에서 소개하는 선수들은 최고 수준에 도달한 선수들일 뿐만 아니라 그들의 훈련 방법 또한 매우 유명하다. 하지만 아쉽게도 대부분의 위대한 선수들은 그들의 훈련 방법을 후배 선수들을 위해 자세한 기록으로 남겨두지 않았다. 이 책에서 설명한 선수들은 1500m에서 마라톤까지를 대표하는 중·장거리 주자들이다. 거리별로 대표 선수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km에서 42km마라톤까지 달린 선수들 
딜풋, 월터 조지, 렌 허스트, 조 빙크스, 알프레드 슈럽, 
한네스 콜레마이넨, 클레어런스 디마, 파보 누르미, 
아서 뉴턴, 에밀 자토펙, 짐 피터스, 고든 피리, 허브 엘리엇, 
론 클라크, 레오나드 에들렌, 히스기야 키프초게 케이노, 
드렉 클레이튼, 론 힐, 프랭크 쇼터, 그레이트 웨이츠, 
데이브 베드포드, 로버트 카스텔라, 스티브 존스, 
카를로스 로페스, 매슈스 테마네 

50km에서 100km까지 달린 초장거리 선수들 
브루스 포디세, 마크 앨런 

100km 이상 달린 울트라마라톤 선수 
캡틴 바클레이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