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이론
- HOME
- 지도자교실
- 문서 교육자료
- 코칭이론
지도자교실
'코칭' 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누군가가 어떤 것을 준비하도록 돕기 위한 광범위한 활동들에 사용된다. 스포츠에서의 코칭은 주로 선수 개개인이나 선수 집단의 수행 향상을 도와주는 조직적인 준비와 보조를 의미한다.
코치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과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해서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시험해 볼 필요가 있다.
잘 정리된 코칭 철학 없이 성곡적이고 효과적인 코치가 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운동선수들의 몸은 형태, 신체 크기, 피부 색깔의 면에서는 다르지만, 모두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한다.
기본적인 구조나 그것이 작동하는 방식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모든 운동선수들은 각기 다른 강점과 약점을 지니고 있다.
챔피언의 기술은 기 시간동안의 훈련을 통해서 만들어졌고, 그 선수의 강점과 약점에 적합하게 발달되었다.
어린이들은 단순히 어른의 축소판이 아니다. 그들에게는 특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좋은 지도자는 어린이가 어른이 되면서 발생하는 많은 변화들을 이해하고, 어린 선수들에게 적합한 지도를 한다.
육상경기의 기록은 계속해서 경신되고 있다.
전 세계의 남,여 선수들은 계속해서 새로운 기록에 도전하고 모든 종목의 오래된 동작들을 좀 더 향상시키고자 한다.
교육은 지도자의 역할 중 하나이다.
지도자들은 선수들의 운동 수행 능력의 향상 뿐만 아니라 건강 상태를 향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어 한다.
지도자가 선수들의 심리 기술들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신체적 능력을 향상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지도의 심리적인 측면은 지도 과정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부분이다.
충분한 열량을 제공받지 못한 운동선수의 운동 수행 능력은 매우 많이 감소한다.
계속해서 적절한 열량을 제공받지 못하면 운동선수들은 몸 안에 축적된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므로 체중이 감소한다.
각각의 경기와 훈련 또는 대회 상황이 선수에게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코치는 선수의 부상을 미리 예방하고 부상이 발생했다면 이에 신속하고 정확한 방식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이론과 연습의 병행을 통해서 지도자가 되는 과정을 배울 수 있고, 당신이 지도하게 될 선수를 바라보는 안목을 키울 수 있게 되며,
결과적으로 훌륭한 지도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